
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. 회사에서 연말정산 시기가 되면 전직장포함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아 오라고 합니다. 지금부터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 전 직장 포함에서 발급받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먼저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.
로그인 방법은 공동인증서, 간편 인증, 아이디 로그인 등 여러 가지가 있으니 선택하셔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 개인적으로는 카카오지갑이 편하더라구요~
2. 우측 메뉴에 보시면 'My홈택스'가 있습니다.

우측 메뉴에 보시면 My홈택스가 있습니다. 들어가 줍니다.
3. 연말정산, 지급명세서를 클릭합니다.

My 홈텍스 메뉴에 들어가시면 연말정산, 지급명세서 칸이 있습니다. 들어가시면 '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' 메뉴가 있습니다. 눌러줍니다.
4. 지급명세서보기를 클릭합니다.

'지급명세서보기'를 클릭하시면 본인의 지급명세서 제출내역이 나오게 됩니다. 연도별로 과거에 다녔던 직장까지 쭉 나오게 되니 원하시는 지급명세서를 클릭하시어 원천징수영수증을 출력하시면 됩니다. 프린트가 없으신 분들은 PDF파일로 저장해 두었다가 회사에서 뽑으실 수 있습니다. 저는 핸드폰에 PDF파일을 저장해 두었다가 회사에서 출력했습니다.
5. 2022년 전 직장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
지급명세서를 보시면 현재 2022년 원천징수 영수증은 조회가 안되실 텐데요. 작년 원천징수 영수증 조회는 다음 해 3월부터 조회가 가능합니다. 인터넷으로는 발급이 불가하니 전 직장에 유선으로 연락을 하여 메일이나 팩스로 보내달라고 해야 합니다.
6. 전 직장이 연락이 안 되는 경우
근무했던 직장이 사라지거나 연락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그런 경우에는 현재 재직 중인 직장의 연말정산을 끝낸 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무서로 직접 신청하시면 됩니다. 5월에는 홈텍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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